자아개념의 발달 (2) - 청소년기 자아

     형식적 조작 사고가 발달하는 청소년기에 들어서면 아동기 때와는 다른 특징들이 나타나게 된다.

     첫째, 자신을 탐색하고 기술하고 평가하는 영역이 아동기에 비해 더 다양화되고 세분화된다. 아동기에는 주로 학업능력, 운동능력, 품행, 사회적 수용, 신체, 외모라는 영역에 대해서만 자기를 기술하지만 청년기에는 직업 유능성, 교우 관계, 이성에 대한 매력 등으로 확대되게 된다. 또, 사회적 수용도에 대한 인지는 아동기에 비해 훨씬 넓은 범위의 인간관계 속에서 다양한 역할을 고려하여 자신을 평가하게 된다.

      둘째, 청년기 자아인지는 시간적 가변성이 크다. 청년들은 한순간 자신감에 찬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지다가도 다음 순간에는 자신에 대한 절망감에 빠져들기도 한다. 다양한 자기에 대해 깨닫고 자기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변화하는 자신을 보면서 혼란스러워하는 것이다. 다양한 새로운 인지적 구조가 확립되지 않아 상황에 따라 자기의 속성을 인지적으로 조정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13, 15, 17세 청소년들에게 자신이 부모, 친구, 이성 친구와 있을 때, 그리고 학교에 있을 때 자신을 기술하라고 하였다. 그리고 난 후 이 네 상황에서 나타나는 자기 기술 중에서 자신에 대해 일관되지 못한 것들을 지적하고 이것에 대해 자신이 얼마나 혼란스러워하는지 평가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13세에 비해 15세 청소년들은 훨씬 많은 수의 비일관성을 지적하였고 더 혼란스러워하였다. 17세에 이르러서는 자기 기술에 대한 비일관성과 혼란성이 15세에 비해 다소 감소했는데 이는 청소년기가 진행됨에 따라 인지적 능력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자기 모습을 통합시키기 때문이다.

      셋째, 청소년기에 이르면 이상적 자아와 실제적 자아를 구분하기 시작한다. 이상적 자아는 청년기에 형성된 특유의 자아 양식으로서 미래에 자신이 도달하고 싶어 하는 자아의 모습 또는 현재 자신이 바라는 자아의 모습이다. 이 시기 이러한 이상적 자아와 실제 자아의 적절한 차이를 인식하고 타협안으로서 가능한 자기 모습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이 두 자아 간 적절한 차이는 실제적 자아 수준을 높여 주는 동기적 기능을 하지만 지나친 괴리는 실망감, 불만족, 우울감을 야기하기도 한다. 실제로 현재 자신이 원하는 이상적 자아에 과도하게 몰입하게 되면 거짓 자아를 형성하게 되어 이상적인 자아의 모습을 마치 자신인 것처럼 표출하게 되는데 거짓 자아는 사회적 수용도가 낮거나 대인 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청소년에게서 자주 볼 수 있다.


     Erikson의 이론은 청소년기가 어떻게 설명될 수 있는가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그는 성격 발달을 일련의 위기 극복과정으로 생각하고 청소년기 성격 발달을 자아정체성의 위기에 직면하고 이를 극복해 가는 과정으로 설명하였다.

청소년기에 이르면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의문이 생기는데 이는 과거 자아에 대한 이해가 부적절해지고 생물학적 성숙과 인지적 변화에 불균형이 생기면서 자신에 대해 또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사람들과 사회에 대해서 재검토하고 재평가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자아 검토 시기를 Erikson은 심리적 유예기라 하였으며 이 시기에 나타나는 특성을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성적 성숙으로 인한 생리학적 혁명과 미래에 대한 불확신으로 인해 청년들은 자기들만의 문화를 형성하는 데만 관심을 가진다. 그들은 자신의 느낌보다는 타인의 눈에 비치는 모습 그리고 과거에 형성된 역할과 현재 가지고 있는 이상적 모습을 연결하는데 몰입한다.


     정체성 탐색 과정에는 자신의 가능성 발견과 함께 가능성의 포기와 체념의 과정도 포함된다. 청년 초기의 이상적 자아상에 담았던 많은 자아 기대를 포기해 가는 과정에서 청년들은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수용함으로써 객관적인 자아 정체감을 확립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정체성 위기는 다음 특징들이 획득됨으로써 극복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첫째, 자신에 대한 연속성과 동질성의 확립이다. 자아상은 단지 내가 누구인가에 대한 것뿐만 아니라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또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것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정체성 탐색 과정은 과거 자기 경험과 현재의 자신에 대한 이해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미래의 자기 모습을 형성해 나아가는 시간적 연속성 상의 탐색 과정을 말한다.

     둘째, 서로 다른 여러 자아의 측면들을 일관성 있는 하나의 자아 체계로 통합하는 것이다. 청년기에 타인의 견해, 자신의 견해, 또 삶의 여러 영역에서의 자아에 대한 견해들에 대해 일관성 있게 통합해야 복잡한 사회적 맥락 속에 얽히게 되는 성인기를 준비할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독특성의 확립이다. 청소년기 자아 탐색은 자신의 독특성을 개발하고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새로 획득한 인지 능력과 부모로부터의 독립은 자신의 다양한 측면들을 발견하는 계기가 된다. 그리고 타인들로부터 인정받기 위한 동조의 필요성도 대두되는데 이 두 필요성을 통합해 가면서 정체성을 확립하게 된다.

     위와 같은 특징들이 획득되면 긍정적 정체성을 확립하게 되나 실패할 경우는 부정적 정체성에 빠져들게 된다.